[브루노가 의도하는 평화워크숍]
평화의 의미 Meaning of Peace
보이콧 boycott
윈-윈 Win-Win
정치적 평화 Political Peace
종교적 평화 Religion Peace
비폭력 평화 Non-Violence Peace
이스라엘 Israel
팔레스타인 Palestine
버마 Burma
평화 기여 Contribution to Peace
평화 건설 Peace Building
*What is your motivation동기 expectation기대 fear두려움?

[평화워크숍에서 얘기한 평화]
세계성Globality, 생태Ecology, 공동체Community, 분쟁Conflict, 개인적 평화Individual peace, 상호연계성Interconnectedness


[!] 약 6회 평화워크샵동안 우리는 무엇을 해왔는가?
씨오진
나 하나, 나의 친구들과 가족들만 평화롭다면 괜찮았다. 평화란 것이 답이 없는데 고민만 생겨나는 것이 머리가 아팠다. 하지만 지금까지 6차례의 워크샵이 남의 일이 아닌 나의 일로 생각하게 되었다. 평화라는 단어가 개인적 차원 -> 국제적 차원으로 넘어가기 위해 노력했다.

오피
그간의 일정에서 우리는 평화를 얘기한다기보다 평화를 공부한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정리된 것은 내 문제로 여기는 것. 돌봄, 이해, 감정 이입이 나에게는 중요하다.
Q, 어떻게 정리되었는지?
Care / Understanding / Empathy

망구
각자가 생각하는 평화 공유로 시작하여 정신대 이야기, 평화를 정의라고 말 했던 얘기, 상호관계(마을,부족) 사이의 평화, 4대강(국민들과의 소통 두절). =각자 평화, 공동 평화, 케이스, 지금 어떻게 평화를 얘기한다는 것

히게오
그간 평화라는 단어가 개념으로만 있었고 나와 어떻게 연결이 되어있었는지에 대하 관심이 없었다. 이번 6회 평화워크숍에 참여하면서 평화에 대해서 의식하게 되었다. 막연히 평화로워야 한다는 것이 좋다고만 생각되어왔는데 평화에 대해 더 넓게 보게 된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들을 이해하는 경험도 하고.

평화워크샵이 있기 전 까지는 나를 이루고 있는 주변 사람들의 평화가 중요했고 평화로움 속 안에서 평화롭지 않은 사람들(일단.. 이렇게 표현.)을 위해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했다. 이 워크숍을 시작하기 전 까지는 나로 시작해서 나를 이루고 있는 사람들까지밖에 볼 수 없었던 것 같다. 뭔가에 갖혀있었다랄까. 우리가 평화를 위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비폭력에 손을 드는 편이지만 어떤 사람은 힘으로써 평화를 얻을 수 있다 라고 말을 한다. 내 생각이 다가 아니다 라고 생각했다. 다른 사람들을 만나면서 생각들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 수 있었다. 

영환
평화란 나의 것 남의 것이 아닌 전체가 가져야 하는 것이다. 갈등을 통한 발전이라는 것 떄문에 평화라는 것을 배제할 수 없다. 서로가 완벽히 만족할 수는 없어도, 이해와 용서로 접근을 해야한다. 많은 사람들이 다 공감할 수는 없어도, 적정점을 찾는다.

율리아
평화를 작은 곳 부터 찾았으면 좋겠다. 언니와 친구의 싸움, 부모님의 싸움, 국가간의 싸움 등. 점차 커지는 것 아닐까. 내 주변부터 시작하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크리킨디의 이야기처럼 작은 것. 비폭력 대화를 실천하거나 이곳의 평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Comment : 나랑 평화가 연결이 되었구나! 좋은 상황이지만 작은 곳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야 한다. 나와 연결되어있다는 사실로 정체하지 않고 더 이해할 수 있는 지점을 찾아야 한다.

너울
나에게 평화는 무엇인가? = 소소한 행복들. 이정도면 평화롭지 않은가라고 평화에 대해 생각했다. 나는 평화에 대한 절실함이 없지 않았나. 이 워크숍이 좀 더 광범위 하게 다가왔다. 나는 개념정리만 해 왔구나 했고. 나와 가족의 평화는 연결이 되었는데 세계의 평화가 연결되어있지 않았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