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8.21
KIDP and Designflux hold a design trends workshop on 28th, August
워크숍: 디자인트렌드와 문화, 경제
tag
<STYLE type=text/css> </STYLE>


디자인DB - 디자인트렌드 섹션

한국디자인진흥원(KIDP)과 디자인플럭스(www.designflux.co.kr)가 공동으로 트렌드 워크숍, ‘디자인트렌드와 문화, 경제’를 개최한다. 시장의 흐름과 변화를 한 발 앞서 예견하는 일이야말로, 창조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디자인트렌드 콘텐츠 개발사업’을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 및 디자인계의 변화상, 더불어 이러한 변화를 추동하는 사회적 기저 현상들을 연구하고, 그 예견된 미래의 정보를 국내 디자인 기업과 디자이너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미 지난 5월 오픈한 디자인DB의 ‘디자인트렌드’ 섹션은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이다. 이 섹션에서는 다양한 메뉴들을 통해 글로벌 시즌 트렌드 정보 및 거시적/장기적 트렌드 관련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 오는 8월 28일 개최되는 오프라인 트렌드 워크숍, ‘디자인트렌드와 문화, 경제’ 역시 트렌드 정보에 목마른 디자인 관계자, 디자이너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워크숍을 통해 그간의 디자인트렌드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전문가 강연을 통해 디자인트렌드와 문화, 경제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조명할 예정이다.



트렌드 워크숍: 디자인트렌드와 문화, 경제
일시: 2009년 8월 28일(금) 15:00 ~ 18:00
장소: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3층, 321호 교육장
주최: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플럭스

시간

프로그램

15:00~16:20

발표 1. “문화를 읽으면 디자인 트렌드가 보인다: 문화주체로서의 트렌드세터”
- 김수기(현실문화 대표)

: 트렌드의 진원지로서 ‘문화’를 이야기하다. 디자인은 문화로부터 외따로 존재할 수 없으며, 더불어 디자인은 문화를 형성해가는 힘이기도 하다. 문화 속에서 살아가며, 더불어 문화를 만들어가는, 문화적 주체로서의 디자이너가 과연 어떻게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인가를 논의해 본다.

16:20~16:40

휴식

16:40~18:00

발표 2. “형태는 평당 분양가를 따른다: 아파트의 변천사와 제품디자인 트렌드”
- 박해천 (디자인연구자)

: ‘평당 분양가’라는 부동산 전문 용어를 과연 디자인 트렌드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을까? 대답은 “그렇다”이다. 이전과는 다른 주거 공간은 가전 및 가구 등의 제품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인 실사례들을 통해 아파트와 제품디자인, 그 둘의 상관 관계를 점검한다.

이번 트렌드 워크숍에는, 디자인 기업 관계자, 트렌드 담당자, 디자이너, 디자인 전공 학생 등, 디자인트렌드 정보에 관심 있는 누구라도 참석할 수 있다. 다만 워크숍 참석을 위해서는 사전 참가 신청이 필수. 본인의 [이름, 소속, 업종,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인원]을 기입하여, louisejin@kidp.or.kr로 신청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기타 문의는 031- 780-2078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