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디자인팀은 가서 각각 다른 기록을 할 것이다. (그림과 사진, 글을 이용해서) 우리는 그 기록을 한데 묶는 작업으로 잡지를 만들기로 했다. 잡지 내용은 우리가 나눈 이야기, 인터뷰한 것, 그린 그림, 등 각자가 잡은 주제별 파트가 들어갈 것이다.
  나는 잡지에 우리의 기록뿐만이 아니라 그곳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버마 사람들은 그들의 상황을 알리기를 바란다고 한다. 나는 우리의 잡지가 그 바람을 담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우리의 기록과 함께 그들의 상황을 알릴 수 있는 잡지가 되었으면 좋겠다.

잡지는 크게 두 번 정도 만들 것인데, 메솟에서 한 번, 돌아와서 한 번 만들 것이다. 메솟에서 만들 잡지에는 그때그때 나눈 이야기나 리뷰, 사진과 그림을 싣고, 뉴스레터 식의 한 장짜리 페이퍼로 만들었으면 한다. 돌아와서 만들 잡지는 가능하다면 온라인으로도 배포할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앞에 말했듯이 우리의 기록과 함께 그들의 상황을 알릴 수 있는 내용이 들어갔으면 한다.

나는 잡지 안에 그림을 그려 넣고 싶다. 이번 개인미션으로 ‘그림’으로 이야기 나눠보기를 해볼 생각인데, 십대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나와 비슷한 그림에 대한 흥미를 가진 사람이 있다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그리고 무엇을 좋아하는지부터 앞으로 그것을 어떻게 지속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 고민이 있다면 고민도 나누고 싶다. 그 생각을 (말도 포함) 말뿐만이 아닌 그림을 주고받으면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는 것이다.
또 내가 본 상황, 경험한 상황을 하나의 그림으로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잡지에 이미지와 설명으로 넣을 생각이고, 앞에서 말한 그들의 바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싶다.

대상: 나는 버마 사람들의 바람을 담은 잡지를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잡지를 볼 수 있었으면 한다. (하지만 너무 광범위한 생각 같다) 디자인팀과 작업장학교, 함께 만난 버마 사람들을 포함해 나의 주변에 알고 있는 단체나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이 잡지를 보내고 싶다. 온라인으로 배포할 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