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목 - 나비 프로젝트, 발표자 등

2. 크리킨디 이야기

3. 3.11 일본 대지진 - 우리가 핵에 관련된 공부를 하게 된 계기

4. 쓰리마일, 체르노빌, 후쿠시마 핵사고 중 가장 방사능 유출이 심했던 이번 사고, 우리나라의 600번 이상의 자잘한 사고들, 그에 따른 인명피해, 기형아 등의 영향.

5. 평소에 유출되는 방사능 - 자주달개비, 여덟잎클로버 등

6. 핵폐기물 - 온칼로(영원한 봉인), 위험성과 처치곤란, 부안과 경주.

7. 원자력과 민주주의는 공존할 수 없다 - 지역, 세대, 사회적 격차.

8. 핵발전이 조장하는 소비적 삶 - 대량생산, 소비적 에너지 사용.

9. 원자력은 깨끗하고 안전하고 값싼 에너지라고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10. 원자력을 움직이는 힘 - 자본가, 핵무기, 권력을 가진 사람들.

11. 다른 생명체들. 과학자들-인간을 제외한 우주의 나머지 존재들을 기계 혹은 객체로 묘사. 인문학자들-인간과 영혼의 철저한 독특성을 강조. 이원적인 사고방식이 되게끔 유도.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12. 대안에너지 - 풍력, 태양광, 탈핵(혹은 탈핵 예정) 인 나라들. + 연대도.

13. 문명의 후퇴가 아니다. 에너지가 적게 만들어지면 적게 사용하면 된다.

14. 후지무라 선생님 - 비전력화, 전기가 사람들의 사고를 제한한다, 길들여져 있는 것에서 벗어나기.

15. 과학자들의 역할 - 의식 없는 과학은 영혼의 파멸일 뿐이다.

16. 책임감 - 가만히 있으면 동조하는 것. 왜 항상 다수가 휘둘리는가. 우리는 행동해야 한다. 3%가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

17. 작업장학교가 하고 있는 노력들 - 일회용품 소비 줄이기, 자전거발전기, 6.11 행사, 전기 아끼기, 함께 할 사람들 찾기. like 크리킨디.

18. 당신들이 할 수 있는 일 - 작은 물방울들이 모여야 한다. 작은 실천이 실천에서 끝나지 않는 이유. 불러오는 것들.

19. 나비문명 - 마사키 다카시 선생님.

20. 이제 나비가 되어야 할 때입니다.

 

 

 

 

 

저랑 주님이 대충 이렇게 순서를 정해 봤는데 혹시 덧붙이거나, 필요 없을 것 같은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profile

Imag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