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MAD에서 'make a difference'를 중점으로 여러 이야기를 나누고 특히 마지막 날에는 다름을 만들고 변화를 만들자며 희망적으로 끝이 났다. 나 또한 변화를 만들고 싶고 사회를 대안적인 공동체로 만들고 싶었다. 이것은 나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고 한 사람만이 하는 일도 아니라고 생각하였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 가야 하는 하나의 숙제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우리'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Night Challenge
이것을 하는 목적을 계속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make a difference'를 말하는 MAD에서 이 프로젝트를 하는 이유를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싶었다. 이유는 알아내지 못하고 영문도 모른 채 계속 뛰었다. 홍콩에 처음 와 본 나는 미션을 얼른 수행해야 하는 일에서 그저 짐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더더욱 이방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CDC
1.하고 싶었던 이야기와 듣고 싶었던 이야기가 있었고 또한 기대를 하고 갔기에 조급한 마음이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만나는 사람들을 작업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의심을 가지게 되었고 좀 더 가벼운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어느 순간 또 다시 난 이곳에 단순한 외국친구를 사귀러 온 것이 아닌데. 라는 생각을 하면서 내가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고민하게 되었다. 또한 그러면서 한국에 막연한 로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면서도 그 로망에 대해 내가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 것인가. 라는 고민을 하였다.
2.난 사회를 현실적으로 보는 것을 넘어 비관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도대체 왜 이렇게 되고 있는 것인지, 그래도 난 바꾸고 싶은데 어떻게 바꿔야 할지 막막하고, 희망이 없고 등등. 희망, 평화라는 단어에 살짝 거부감이 있으며 손, 발이 오그라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 그런데 우리(그곳의 여러 학생들과 하자)가 함께 노래를 부르고 서로 공연을 하는 것을 보고 순간 평화와 희망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소규모인 우리라도 좀 더 좋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함께 노래를 부르고 있는 것은 더 '밖'으로 나가면 다시 각박해지겠지만 이 순간만큼은 평화로운 상황이 아닐까? 그러니 '우리'가 원하는 더 좋은 사회로 변화할 수 있는 희망 또한 있는 것이 아닐까?
LMTC
너가 그리울 것이고, 절대 자신을 잊지 말라는 말이 많이 들었던 말들 중 하나인 것 같다. 무엇을 잊지 말고 기억할 것인가. 그들의 상황? 그들의 존재? 우리의 만남? 사실 그들의 말로 어떠한 것을 기억해달라는 말은 듣지 못했다. 그러나 나 혼자 해석한 것은 추억을 뛰어넘은 내가 보고 학습하였던 것들을 잊지 말고 기억해야 겠다고 생각하였다. 그저 외국에 다녀왔고 거기서 친구를 사귀었으니 그 친구들을 잊지 않겠다는 것이 아닌 동시대에 살고 그들이 있는 멜라에서는 어떠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래서 나라는 존재와 그들의 존재가 만났었던 것은 어떠한 의미였는지 생각해보게 되었던 것 같다. 그러면서 내가 이러한 것들을 기억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라는 질문을 다시 해보게 되었다.
총여행
길찾기 때 생각해보았던 '일상과 여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해보게 되었던 것 같다. 우리가 이번 여행을 왜 하게 되었는지, 나에게 이번 여행은 어떠한 의미인지, 일상의 어떠한 지점에서 여행을 가게 된 것 인지. 그래서 여기서 생각하고 고민하게 되었던 것들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버마&수료 에세이
가제: 어느 하나의 원
인트로 : 세계를 구하는 시인들의 연장으로 한 이동학습에 대한 총평
(1) 공동체
1. 인식하다.
·내가 보고 느낀 그곳의 상황들과 내가 인식한 것은 무엇이었는지
내가 생각하고 있는 공동체에 대한 정의는? : 국가와 제국,
·내가 왜 공동체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그 계기와 이유는?
·내가 경험하고 느낀 그들의 '공동체'는 무엇이었는지.
·그곳의 공동체를 보면서 왜 대안적 공동체가 떠올랐는지.
·왜 대안적 공동체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는지.
·어떤 대안적 공동체가 필요하다고 느끼는지.
3. 한국에서 살고 있는 '나'의 상황
·한국에서는 어떠한 공동체가 만들어지고 있는지.
·현재 나는 그것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어떤 대안적 공동체가 필요한 것인지.
4. 난 어디에서 누구와 어떻게 어떤 대안적 공동체를 만들고 싶은 것인지.
·내가 지금 공동체를 말하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내가 어디에서 누구와 어떻게 어떤 대안적 공동체를 만들고 싶은지
혹은 어떤 대안적인 것들을 기대하는 것인지.
5. 나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대안적 공동체'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나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2) 시민됨
1. 현재 처음과 비교해보기.
·지금 내가 서있는 위치
·처음과 달라진 점
·내가 왜 지금 하나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떤 시민이 되고 싶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