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그늘 워크숍

 

 

워크숍 4월 7일 첫 워크숍일정

 


-팀 소개

-코치별 자기소개

-브라질 ppt

이번 워크숍 이름은 "소리그늘" 이예요. 소리그늘의 의미는 이번 성미산 워크숍이 여름에 진행되잖아요.
우리가 더위에 지치면 그늘에서 잠시 쉬면서 다시 힘을 얻게 되고,
더위를 피해 느낄 수 있는 그 시원함의 기분좋음을 느낄 수 있는 워크숍이었으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지어보았어요. 

-촌닭들 팀에 대한 간단한 소개

 

안녕하세요. 여러분 우리는 하자 작업장 학교에 있는 촌닭들이라는 브라질의 악기, 노래, 춤을 추는 팀이예요. 촌닭들이라는 이름 웃기죠? 촌닭들이라는 이름은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촌닭들이라는 이름이 지어지게 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여러분들이 생각하기에 매일 알만 낳게 좁은 철창살에 가둬놓고 키워지는 닭들과 시골에서 산에서 뛰놀며 있는 닭들 중에 무엇이 더 건강할까요? 그렇죠. 산에서 뛰놀고 있는 촌닭들이 더 건강하죠. 항상 건강하고 활발한 팀이 되고자 해서 지어진 이름도 있어요. 또 한가지는 여러분들이 느껴보았을지는 모르겠지만, 여러분들이 좋은 공연이나 무서운 것을 보거나, 커플들을 볼 때 아 닭살돋아, 소름돋아 이렇죠? 촌닭들은 좋은 공연을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닭살돋게 하고픈 소름돋게 하고픈 공연을 만들고 싶다는 의미에서 지어졌어요.

 

 

-코치별 자세한 자기소개 시간 엽, 포디, 양파

 

-아이들 이름과 작업장학교 별명 문화알려주기

(저번 워크숍에서는 이름을 정하는 것을 늦게해서, 잠깐 애를 먹었는데, 처음부터 별명 문화와 함께 서로가 서로에게 익숙해 질 수 있는 시간들을 가지게 해 줄 생각이다.)

 

*브라질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

브라질은 어디에 있을까요?

 

브라질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나라입니다.

브라질의 위치는 쉽게 얘기해서 지구상으로 볼때 우리나라 반대편에 있어요.

여러분들이 잘 아는 열대 숲 아마존이 브라질에 있어요.

 

브라질은 어떤 나라일까요?

 

브라질에는 원래 인디언들이 살고 있었던 커다란 대륙이었어요. 근데 그것을 포르투갈사람들이 발견하고, 포르투갈의 왕이 브라질 인디안들을 노예로 부려먹었어요. 식민지화 한 것이죠. 식민지를 쉽게 말해주면, 일본이 우리나라를 빼앗은 것과 똑같은 것이예요. 그럼 브라질은 어떻게 독립했을까요? 브라질을 지배하던 포르투갈의 왕이 포르투갈로 돌아가자 그의 아들이 식민지를 벗어나고자 해서 독립운동을 했어요. 그 때부터 브라질은 독립나라로 지금까지 오고 있어요.

 

우리나라에는 한국인의 피를 가진 사람이 많지만, 브라질에는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이런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섞여 살고 있어요..

 

-브라질의 국기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초록은 산림자원을, 노랑은 광물자원을, 파랑은 하늘을 나타낸다.

하얀 별들은 몇 개나 있을까요? 브라질의 도시들을 말하는 27개의 별이 있다. 흰색 리본에 써져있는 말은 '질서와 진보'라고 적혀있어요. 진보라는 것은 부족한 것을 발전시키는 것을 진보라고 해요.

 

 

 

-브라질 음악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아까 포르투갈인들이 브라질 사람들을 어떻게 부려먹었다고 그랬죠? 그렇죠 노예로 부려먹었다고 그랬죠? 노예들은 항상 나라와 나라를 오가며 노예상인에 의해 움직였어요. 그래서 브라질에는 아주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이 있어요. 노예로 사는 삶은 어떨것 같아요?

 

슬프죠, 힘들죠, 엄마보고싶죠...그런 노예들이 유일하게 자신들의 슬픔을 달래기 위해 했던 것이 춤과 노래예요. 그런 춤과 노래들이 지금 브라질의 음악들을 만들어내고, 브라질에 온 다양한 인종들이 섞이고 섞여서 브라질에는 아주 다양한 음악이 살아 숨 쉬고 있어요.

 

그 중 우리는 삼바라는 음악을 할 것이예요. 삼바는 스페인의 음악과 그리고 아프리카 음악의 리듬이 합쳐진 것이예요. 여러분들은 삼바라고 하면 즐겁고 신나는 음악이라고 생각하지만, 삼바에는 신나는 느낌말고도 슬픔, 사랑에 대한 느낌이 들어있는 음악도 많아요. 하지만 엽,포디, 양파와 함께할 삼바는 신나는 삼바예요~!

 

뒤에 나오는 이 커다란 것들이 있는 사진은 브라질의 아주 큰 축제예요. 축제의 이름은 카니발 이예요. 카니발에는 삼바하는 사람이란 사람들은 다 모여서 같이 삼바도 있고, 다른 다양한 음악들도 넘쳐나는 축제예요. 그럼 다 같이 삼바~!!

 

오늘은 화요일이잖아요. 다음주 화요일 4시 - 6시에는 엽, 양파, 포디와 함께하는 “소리그늘” 이예요. 그럼 다음주 화요일날 보아요. 여러분들이 다음주까지 해 올 숙제가 있어요. 아까 엽, 포디, 양파는 다 별명을 가지고 있다고 했죠? 여러분들도 각자 자신의 별명을 생각해오도록해요-^^ 그럼 다음주 화요일날 봐요.

 

-간단히 진행될 워크숍의 전체 그림 ppt 만들어 보여주기

 

 

앞으로 해야 될 것들

-워크숍에 대한 차시별 주제

-악기의 이야기를 할 때도 아이들이 더 잘 빠져들 수 있도록 키워드

-기본 프로그램에서의 서로의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

profile
오앙! 엽입니다.
e-mail: yeop@haj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