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속에서 소개된 마네의 삶은 정말 괴짜스러울 만큼 도전적이고 고집스러워웠다.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가 근대화로 인해 점점 더 풍기문란과 향락의 도시로 변해가는 모습에 대해 자신의 그림 속의 여성(매춘부)의 당당하고 자연스러운 시선처리로 당시 남성사회에 도전, 도발하는 모습은 정말 용기 있고 감탄하게 하는 부분이었다. 또 사회에 모습을 정말 고집스럽게 계속해서 담아내는 끈기는 정말 내가 꼭 닮고 싶은 부분이다. 앞으로도 현재의 편안함과 안락함에 안주하고 있는 무리들에 대해서 저항하고 도발하는 예술가들의 작품과 이야기를 더 많이 보고 싶다. 그들의 이야기와 작품을 만날 때면 속이 시원함과 동시에 나 또한 내 고민과 문제의식들이 활발해지는 것이 느껴지고, 나도 나에게 맞는 표현 방법을 찾기 위해 더욱 더 힘이 붙는 것 같다.

-아카데미즘

1 학문 연구나 예술 창작에서, 순수하게 진리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태도.
2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입장을 고수하고자 하는 학풍이나 관료적인 학문 태도.
3 형식뿐이고 내용이 따르지 않은 비현실적인 학문의 경향.
(2, 3번의 아카데미즘적인 태도는 경계해야 할 부분인 것 같다.)

-로베르네 집
 스쿼트 운동- 쉽게 말해 빈집에 생명도 불어넣고 작업공간도 확보하는 운동 일석이조의 공간, 문화 운동.
(사진이 올라가질 않아서 링크를 걸어놓을게요.)

http://blog.naver.com/julian03?Redirect=Log&logNo=120008509175

http://image.ohmynews.com/down/images/1/%EB%B0%95%EA%B1%B4_182450_1%5B229734%5D.jpg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