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워크숍을 하다가 갑자기 아무도 일지를 적고있지 않다는 생각에 그동안 했던 워크숍 기억나는 부분들 적었습니다.

보고서 빠트린 부분 있다면 말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서키....



10월 23일

동그랗게 서서 'safe(안전)' 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말하고 앉았다.

'myths(신화)' 라는 것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을 했다.

'세상이 보는 나' 와 '내가 생각하는 나' 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을 하고, 

마스크의 앞면은 세상이 보는 나, 뒷면은 내가 생각하는 나에 대해 적거나 그림을 그리고 서로의 것을 공유했다.

그리고 "누군가로 산다는 것은" 에 대해서 각자 특정인물을 한명씩 정해서 매튜가 내주는 질문에 답을 적고 시를 만드는 작업을 했다. 그리고 공유했다.


[ What It is like to be _____ ]

1) How you have to look (어떻게 보여야만 하는지) 

2) Something you have to say (어떤 말을 해야 할지)

3) Something you do when you feel bad-coping (힘들거나 안좋은 일이 있을 때 어떻게 이겨내는지)

4) One way you restrict / fightback (세상, 다른사람의 시선에 대해서 반발, 저항할 때 어떻게 하는지? 방법?)

5) It's having _____ in my breakfast (아침식사라는 비유를 써서 내 아침식사엔 뭐가 들어있는 것 같다.)



10월 30일

오늘의 주제는 'homeland(고향)' 이었다. (고향은 지금 사는곳, 태어난곳 모두모두 됨 각자 생각하기 나름이었다.)

고향하면 떠오르는 것을 하나씩 말하고 앉는 것을 했다. (매튜가 이름을 다 못외우셔서 이름도 같이 말했다.)

그리고 각자의 고향을 그렸다. (1Km반경에 뭐가 있는지 그렸다.) 그림 위에 그 장소에서 있었던 추억을 하나씩 적었다.

모두의 지도를 공유했고, 하나로 이어붙였다.

그 후엔 메튜가 시와 함께 뮤직비디오(?)를 보여주었다. (무슨 시였고, 무슨 뮤직비디오 였는지 까먹음)

각자의 고향에 대한 시를 적었다. 그리고 공유했다.


[homeland]

1) 3 things you see every day (매일 보는 세가지)

2) If your homeland was a songs what kinds of song would it be? (고향에 어울리는 노래)

3) Something that fills your stomach (배를 차게 하는 것)

4) The first thing you smell when you open the window (창문을 열면 나는 냄새)

5) Why is my homeland so ______ (왜 내 고향은 ____ 한거야)



11월 6일

오늘의 주제는 'hip hop' 이었다.

힙합은 70년대에 미국 뉴욕에 있는 'Bronx' 라는 곳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Bronx는 맨해튼의 백인 부자들이 북쪽으로 빠르게 가기 위해서 브론스를 반으로 가는 고속도로를 만들었다고..)

사진을 보여주면서 Bronx 일지 혹은 3rd world(제3세계),war-torn(전쟁으로 피폐해진 곳), contries 일지 맞추는 것도 했다. 

(사진은 대부분 건물이 무너져 있는 것 같은 사진들이었다.)

그리고 브론스같은 사고가 우리나라에도 있는지 얘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은 매튜가 힙합이 처음 생길적의 가수들의 영상을 보여주었다.

http://www.youtube.com/watch?v=EOd1zGi1gKE

http://www.youtube.com/watch?v=_K02bqNVkcg )

영상을 보면서 봤던 것, 떠오른 키워드, 들렸던 가사에 대해 이야기 했다.

'내가 내 목소리(주장)를 내지 못하는 상황(장소)' 에 대한 시를 썼다. 그리고 공유했다.

+중간에 어딘가에서 5분동안 쉬지않고 생각나는 것을 쓰는 것도 했다.


[내가 내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장소]

1) 3 things you find there (그 곳에서 보이는 것 세가지)

2) Something you can't control (그 곳에서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

3) When you have no voice, Where does your go/ hide? (내지 못하는 내 목소리는 어디로 갔나 혹은 어디 숨었나?)

4) "I tried to get away but..." (난 시도해봤지만)

5) What advice would you give to someone in the same situation (다른 사람이 같은 상황에 처해있다면 해주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