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조

1. (졸업이후에) 열심히 일할 생각, 조금 다른 장소에서 다른 위치에 서 있을 모습을 상상, 막막하기도 희망차기도, 앞으로 어디서 어떤 일을 하며 살아야하지? 다음 단계의 나의 역할은 뭐지? 스스로에 거는 기대는 뭐지? 이런 질문을 스스로 하게 된다. 

2. 지금 내가 나가서 뭘 할 수 있을까? 내가 이곳에서 무엇을 했다고 말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하곤 했다. 일도 공부도 지금보다 좀 더 잘 하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나 주변을 더 관찰하기도 하면서 공부를 지속할 수 있었다. 

3. 창업팀 페스테자를 시작했을 때, 중간발표회였나? 왜 창업 팀을 시작하게 되었냐는 질문에 ‘학교에서 있으면서 사회적으로 의미도 있고 내가 즐겁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먹고 사는 방법은 없나?’ 라는 고민을 가지고 시작했고, 그게 어떻게 가능한지 학교나, 소위 말하는 대안교육이라는 판에 기여를 하고 싶다고 대답했는데, 그때는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워크숍의 사례는 공연밖에 들지 못했던 게 아쉽기도 하고, 그런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누군가에게 설명 할 수 있어서 뿌듯했다. 
 
4. 일을 할 때, 특히 작년 메솟 현장학습 영상작업을 하면서, 이 영상을 통해서 메솟에서 만났던 청소년, 활동가들의 이야기가 전해질 생각에 즐거웠다. 마찬가지로 자전거학교 영상 때도. 
영상작업을 하면 기획, 촬영, 편집, 수정에 수정, 마지막으로 상영되는 순간(혹은 상영후 다시 수정)까지 긴장되는 마음을 놓을 수도 없고, 그 긴장의 마음에 이유야 여러 가지겠지만, 과정자체에서 느끼고 배우는 점이 많았기 때문이기도. 

5. 무엇인가를 한 달 이상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해본 것은 하자작업장학교에서 처음이었다. 실은 나는 앉아서 일을 하는 것을 갑갑해하고 움직이는 일이 더 좋아했지만, 항상 마음만큼 체력이 따라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매번 그만두거나 다른 일을 찾을 것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권유받곤 했다. 그런데 처음으로 내 의지가 지속될 수 있는 강력한 근거가 생겼고 내 스스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일을 하기 위한 몸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고 보니 체력, 동지, 시간의 중요성을 무엇보다 몸으로 느끼면서 일에 대한 경험을 한 것이 지난 2년의 시간이었다. 어떤 일을 하게 되더라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든다. 

6. 크게는 메솟에 있는 청소년들, 그들과 무엇을 함께 할 수 있을까? 아직은 잘 모르겠다. 그러면서 요즘은 자주 활동가의 모습과 표정인 나를 상상하게 된다. 또 이런 마음이 내가 맘 놓고 그리워 할 수 있는 고향과 마을에 대한 생각으로 이어지는데 어딘가 어설프다. 
일단 지금은 마을의 어른들을 만나고 그 속에 들어가 일을 배우고 싶다는 게 크다. 내가 구나와 함께 성미산학교에 인턴교사로 결정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곳에서 나는 내 경험을 어떻게 발휘 할 수 있을지, 그 분들에게 어떤 일의 경험과 삶의 지혜를 전수 받을지 기대된다. 

7. 우선 페스테자를 사회적 기업으로 만들어야지. 사실 나는 내 스스로를 늠름한 작업자라기보다는, 단지 함께 모여서 영상을 만드는 것이 재밌고 보람이 되는 학생의 얼굴을 하고 있었던 것 같은데 작업자의 몸과 내용의 성숙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다. 아직 답이 있는 것은 아닌데, 에너지 기술, 집짓는 기술, 농사 여타 살림의 기술을 익히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중심의 이동인지 어떤 것인지, 그런 공부의 방향도 정리가 되어 스스로의 계획을 실천해나가야겠다.   

8. 생각을 정리하다 보니, 경험을 토대로 다음을 생각하고 실천사항에 올릴 수 있다는 것이 내 스스로도 신기했다. 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고 공을 들이고 생각을 지속해온 것이 내 안에서부터 조금씩 변화를 만들어 냈던 것 같다. 

9. 감개무량하다는. 내가 막상 졸업을 앞두고 보니, 하자작업장학교에서의 졸업이 그 과정을 성숙하게 만들고 매듭짓는 우리에게도, 재학생이나 다른 사람에게도 의미가 있는 졸업이 되어야 할 텐데 하는 생각도 간절하게 들고. 

10. 앞으로 잘 해낼 수 있을 거라는 격려와 응원이 담긴 축하를 받고 싶습니다. 

---------
Please consider the planet before printing this post

hiiocks (hiiock kim)
e. hiiocks@gmail.com
w. http://productionschool.org, http://filltong.net
t. 070-4268-9221